세상에 선한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대구대학교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세미나 개최

아낌없이 주는 나무,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지원센터 집체교육 및 설명회

장용희 | 기사입력 2021/06/17 [22:12]

세상에 선한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대구대학교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세미나 개최

아낌없이 주는 나무, 대구대학교 사회적기업지원센터 집체교육 및 설명회

장용희 | 입력 : 2021/06/17 [22:12]

 

  © 장용희 -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집체교육 및 설명회 현장

 

[강건문화뉴스 = 장용희 기자]

 

2021611일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예비창업팀을 위한 집체교육이 열렸다.

대구사회적기업성장지원센터 김왕의 센터장의 강연을 들은 이들은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실제 사례 등 특징을 분석한 자료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경청을 하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김 센터장은 지식공유 외에도 사회적 기업의 경영전략 및 핵심 과업들을 상세하게 묘사하여 설명해주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함에 있어 지속가능한 실행방안과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 내부적인 조직관점과 외부적인 정책관점을 잇는 지점에서 사회적 기업가의 사업위치 선정과 역할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고 취약계층의 고용과 유지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회적경제기업 중 지역공동체 형태의 사회적 기업인 <감천문화마을><산리협동조합>의 예시안을 제공하며, 지역 공동체로서의 경제 선순환 구조의 사례를 전했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 한 디자인회사의 장애우를 위한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한 부분도 상세하게 풀어서 설명하였다.

디자인회사를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이 있습니다.  이 업체는 지체장애우를 채용하였는데, 취약계층 근로자 고용을 위해 천만원 이상의 기계장비를 구매하였습니다. 당시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에 한계가 있는 정신지체 장애인의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장비였고, 덕분에 그 근로자는 본인의 역할을 잘 수행하며 조직과 사회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만약, 휠체어를 타고 다녀야하는 신체장애우를 채용하려면, 문턱을 없애야 하고, 화장실도 더 넓혀야 합니다. 이렇게 한 사람을 위한 근로복지를 생각하는 마인드와 조직문화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약자분들을 이해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덕목에 대하여 강조해주었다.  “노숙자분들을 위한 빅이슈 잡지사도 제작비보다 판매비가 저렴하지만 사회적 목적 사업이기에 재능기부와 후원 등 다양한 자원들을 결합시키면서 사업모델은 발전시켰습니다. 빅이슈와 같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은 우선 그들을 이해하고 삶에 대해 공감하려는 노력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노숙인분들은 왜 당장 일용직의 일도 시작하지 못하는지 이유를 찾는 일이 중요합니다.

 

사회적기업의 유형과 특징 뿐 아니라 이러한 사회적 기업들이 지속가능하려면 사회적 목적 실현과 경제적 성과 달성이라는 톱니바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갈 수 있는 소셜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지난 코로나19 때 대구경북지역의 의료진들을 위해 사회적 기업이 운영하는 숙박시설을 개방하여 지원한 사례를 들면서 공공부문과 민간영역에서도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사회적기업들이 주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주었다.

 

  © 장용희 -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기업지원센터 김왕의 센터장의 강연 모습

 

대구사회적기업성장지원센터 김왕의 센터장은 화려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기업육성 유공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 유공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사회적기업 육성 부분 부산시장 표창을 수여 받았으며, 현재 지원을 하고 있는 기관들도 매우 다양하다. 하루하루를 쪼개어 일하여도 빽빽한 스케쥴을 소화해내며 사회적기업들의 성장지원을 위한 단체들에서 헌신하며 일하고 있다. ()커뮤니티와 경제 SE 성장지원단 단장,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적경제경영대학원 강사, ()부산광역시 협동조합협회 이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재 전문컨설턴트, ()부산디자인진흥원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운영위원, 대구시 공유경제활성화위원회 위원, 부산분권혁신운동본부 운영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연구원 총괄팀장 및 책임연구원, 대구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팀장, KBS부산 라디오 '부산은 지금:시사창업'을 진행하였다

늘 열정적이며 솔선수범하는 김 센터장이 있는 대구시 사회적 기업들은 행복할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을 가지게 된다.

  

  © 장용희 -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기업지원센터 최유리 멘토의 강연 모습


이 날 세미나에서는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기업지원센터의 최유리 멘토가 예비사회적 기업들이 발표를 하기 위해 준비할 때 유의점을 정리한 피티를 제작하여 아낌없이 공유해주었다.

 

  © 장용희 - 최유리 멘토가 제안한 ‘대면심사 노하우’


최유리 멘토는 예비사회적기업을 위한 상담 및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늘 밝은 미소로 성실하게 사람들을 대하는 그녀의 모습은 밝은 미소만큼이나 참 따뜻하고 아름다운 사람임을 알 수 있었다.

 

  © 장용희 -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기업지원센터 최유리 멘토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기업지원센터는 많은 사회적기업들을 위한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고 관리해주고 있다. 지역사회를 책임지는 뚝심있는 연구원들이 모인 이 곳에서 꿈을 향해 이뤄나가는 많은 사회적 기업들이 성장하기를 기원해본다.

 

  © 장용희 -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사회적기업지원센터 내ㆍ외부 전경



장용희 기자 forestgirlidea@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관련기사목록
  • 세상에 선한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대구대학교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세미나 개최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