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일반주택에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지원

GCN 백태현 기자 | 기사입력 2020/02/05 [11:12]

중랑구, 일반주택에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지원

GCN 백태현 기자 | 입력 : 2020/02/05 [11:12]

 

 설치 전 © GCN 백태현 기자

 

설치 후  © GCN 백태현 기자

 

- 10세대 이상 일반주택에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무상지원

 

- 중랑구청 및 각 동 주민센터 직접 방문하여 신청

-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효과 및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 기대

[강건문화뉴스 백태현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민선7기의 중점과제인 깨끗한 중랑만들기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약 14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10세대 이상 일반주택(단독, 다가구, 다세대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지원을 이어나간다.

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무선인식) 종량기는 개별 배출카드를 인식해 음식물류 폐기물 무게를 자동 측정하고, 그 무게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2019년에는 51대가 설치 완료 되었고, 총 사용량은 49톤에 이른다. 구에서는 설치 이후에도현장방문을 통해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가 설치되어 있는 현장을 점검해 주변 환경과 기기 고장 여부를 점검한다.

또한 RFID종량기 설치로 주민만족도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FID 미설치 시 지정된 시간(일반주택 18~20, 가로변 22~1)에만 음식물류폐기물 배출이 가능 하며, 봉투를 통한배출의 특성상 봉투 훼손 시 길거리가오염되고악취 등이 발생해 주민들이 불편함을 겪는 일이 많았다.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이후 자신이 편리한 시간대에음식물류 폐기물을 버림으로써 가정에서 음식물류 폐기물을 보다 청결하게 관리할수 있고 음식물수거함이 밀폐되어 있어 악취가 적다. 또한 버린 양만큼 수수료가부과되어 음식물류폐기물을 줄일 수 있었다.

지원대상은 10세대 이상 일반주택(단독, 다가구, 다세대주택)이다. 신청 방법은 중랑구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하여 구청 청소행정과를 방문하거나 각 동 주민센터에서 바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신청 접수 후 주택형태, 세대 수, 전세대 RFID 사용 동의여부, 전담 관리인 지정 여부 등을 확인하여 대상지를 선정한다. 선정된 곳에는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설치 및 유지보수를 지원하고 가구별 배출카드,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용기 등의 소모품도 지원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랑구청 청소행정과 (02-2094-1974)로 문의하면 된다.

 

변광수 청소행정과장은 일반주택에 음식물류 폐기물 RFID 종량기 확대 설치를 통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깨끗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의 : 중랑구청 청소행정과

 

(담당자 권복성02-2094-1974


GCN 백태현 기자

b1555@gcn.news

사단법인 글로벌 작가협회 이사장
강건문화뉴스 발행인 대표이사
도서출판 강건문화사 대표
시민단체 사실련 사무총장
bth8135@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