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천냥 창시자 정창길 회장 전격 인터뷰

백태현 | 기사입력 2020/07/22 [15:32]

[특집] 천냥 창시자 정창길 회장 전격 인터뷰

백태현 | 입력 : 2020/07/22 [15:32]

<굿피플 인터뷰>

 

성공한 장사꾼과 시인(詩人)

 

인터뷰 약속을 잡고는 설레며 그 시간을 기다렸다. 그는 대한민국 균일가 천냥 창시자이자 시인으로 활동하는 ()대창프라자 정창길 회장이다. 천냥 장사기술로 거상(巨商)의 꿈을 이루었다. 당시 길거리 노점과 트럭창업, 떳다방, 균일가 행사 등으로 큰 성공을 이루었다. 여러 상표 특허와 중국시장 진출 그리고 천냥 프랜차이즈 사업, 특별히 그의 남다른 상품개발(불티나) 등 완전맨손 장사꾼 기술로 시작하여 이룬 성공이었다. 그에게 성공비결을 묻는 말에 서슴없이 시장이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 경기도 부천 직무실에서 인터뷰 정창길 회장  © 정병태 기자


사실 장사꾼과 시인은 무척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다. 정창길 회장은 현장에서 직접 떳다방을 이끌었고 수백 개의 천냥 균일가 프랜차이즈를 개설해 주었다. 하지만 그의 가슴 속에는 따스함과 감수성으로 가득했다. 언제나 남는 시간엔 시를 쓴다. 작은 것에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시상(詩想)을 통해 시를 써 시집에 등단하였다. 그의 시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오직 지인들에게만 공개하는 자기만의 시이지만 시 한 편을 소개한다.

 

 

인생

 

                우석 정창길

 

 

꽃이 지고 피는데

그 이치도 깨닫기 전에

세월은 훌쩍 지나가고

 

내일은 또 오려나.

깊은 산야에 뒹구는 꽃잎처럼

내 인생도 그렇게 허무 하려나.

 

그러나

오늘을 다시 깨물어 살고 싶다.

어느 공원길 들꽃처럼.

 

알아주는 이 없어도

나를 기다리는 내일을 위해

그저 그렇게 살고 싶어라.

 

 

20086월 병상에서.

 
 

지금은 사업일선에서 물러났지만 정창길 회장은 소자본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성공비법을 알려주었다.

1인 가구가 급속히 늘어나 가족 구성과 생활양식이 달라졌다. 여기에 코로나19로 라이프스타일이 많이 바뀌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배달 생활이 일반화되었고 배달전문 형태의 매장들이 생겨나면서 1인 가구와 배달용 생활용품들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계속하여 무점포 창업 형태들이 크게 늘어날 것이다. 그런데 성공하려면 반드시 소비생활 트렌드를 읽는 장사꾼 정신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현장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고.

 

 

▲ 생활용품 도매단지 비문, 우석 정창길(2002년 6월)  © 정병태 기자


단돈 1,000원에 창업의 꿈을 담아

 

정창길 회장은 하면 할 수 있다는 신념 하나로 맨손의 장사꾼에서 거상(巨商)의 꿈을 실현한 사업가이다. 당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중국 심양에 해가 지지 않으면 되는 장사 천방천하프랜차이즈 매장을 냈다. 그의 장사 신조를 보면 아래와 같다.

 

나는 지금까지 사업으로 얻은 성과를 3분배 하는 경영 원칙을 고수해오고 있다.

1. 성과 중 3분의 1은 좀 더 좋은 제품을 좀 더 값싸게 만드는데 쓴다.

2. 성과 중 3분의 1은 함께 일하는 직원들에게 분배한다.

3. 성과 중 1은 회사 발전을 위해 재투자한다.

 
 

▲ 정창길 회장  © 정병태 기자


 

그는 1980년대에 플라스틱 생활용품을 공장에서 500원에 사다가 1,000원에 균일가로 노점장사로 시작하였다. 전국 시장을 100회 이상 돌았다. 당시 트럭천냥 사업은 방송에 보도되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끝으로 그에게 물었다. “성공철학이 무엇이냐고?” 아직 성공철학을 운운하기에는 내가 이루어놓은 것이 별로 없다. 다만 다음의 말을 매일 가슴에 새기며 실천하라. “하고 싶은 일이나 목표가 생기면 그 일에 미쳐라. 세상은 미친놈이 지배하게 된다.”

 

인터뷰 취재 강건문화뉴스 수석 기자 정병태 교수

강건문화뉴스 부설 정병태 교수의 5창업경제경영 연구소

 
 
 
사단법인 글로벌 작가협회 이사장
강건문화뉴스 발행인 대표이사
도서출판 강건문화사 대표
시민단체 사실련 사무총장
bth8135@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 베스트